본문 바로가기
[건강]

[불면증 해결법] 백색소음보다 핑크 노이즈를 선택하세요

by 오늘살다 2023. 11. 7.
 
 

목차

1. 백색, 녹색, 갈색 소음

2. 핑크 노이즈

 

백색소음보다 핑크 노이즈를 선택하세요. 10명 중 3명은 경험하고 있다는 불면증은 이제 우리에게 친숙함으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잠을 잘 자기 위해서 우리는 다양한 방법을 선택하고 있는데요. 그중 하나가 바로 '백색 소음'이라 생각이 됩니다. 잠 못 드는 밤 우리는 휴대폰으로 '백색소음'을 틀어 놓고 잠이 들기도 합니다. 하지만 '갈색', '녹색', '분홍' 등 다양한 색상의 소음들이 존재하며 그중에서도 '핑크 노이즈'가 우리의 불면증에 더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사실, 들어보셨나요?

 

 

불면증

 

 

 

백색, 녹색, 갈색 노이즈

 

백색소음이란?

화이트 노이즈는 모든 소리의 주파수를 균등하게 섞어 만든 소음입니다. 이소리는 주파수가 일정한 방향이 아니라 무작위로 내는 주파수로 동일한 크기로 연속적으로 지속됩니다.

마치 입으로 "쉬-"라고 내는 소리와 비슷하며 TV나 라디오에서 마직막 채널이 끝날 때 들리는 "쉿-" 거리는 소리와도 비슷합니다.

이러한 백색 소음은 우리에게 가장 잘 알려진 종류의 착한 소음 중 하나입니다. 실제로도 수면에 도움이 된다고 광고하는 경우도 많은데 이는 사실입니다. 어느 연구진의 결과에 따르면 성인들이 잠을 잘 때 '화이트 노이즈'를 듣게 했을 경우 약 38%가 더 빨린 잠이 드는 결과를 발표하기도 하였습니다. 

원리를 간단하게 살펴보겠습니다. 눈을 감게 되면 시각이 차단되기 때문에 주변의 모든 소리가 더 잘 들리게 됩니다. 창 밖에서의 자동차 빵빵거리는 소리나, 오토바이 부르릉거리는 소리, 코고는 소리 등등 이 소음들은 우리가 잠드는 것을 방해합니다.

이러한 착한 소음은 우리가 잠을 잘 때 방해가 되는 주변 소리들을 차단해 주는 역할을 함으로써 쉽게 잠들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입니다.

 

녹색 소음이란?

 

녹색 소음은 중간 주파수 범위의 소리에서 강력한 음파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소리는 일상 생활에서 자주 들을 수 있는 자연 소리와 비슷합니다. 예를 들어, 산속에서 흐르는 시냇물 소리나, 바다의 파도 소리가 바로 그린 노이즈에 해당됩니다.

백색 소음과 비교했을때 중간 주파수를 강조하기 때문에 우리가 들었을 때 더욱 자연스럽고 듣기가 편한 느낌을 갖게 합니다. 이 소리는 마치 우리가 자연환경에서 마음에 안정감을 찾는 것과 매우 유사한 효과를 가져오기도 합니다. 이것은 사람들에게 안정감을 주어 불안감과 스트레스를 해소시키기 때문에 불규칙한 수면을 개선하는 데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갈색 소음이란?

브라운 노이즈는 그린 노이즈와 화이트 노이즈보다도 더 깊은 소리를 가지도 있습니다. 이 역시 우리가 자연에서 들을 수 있는 소리를 가리킵니다. 같은 자연에서 나오는 소리이지만 그린 노이즈와 다른점은 낮은 주파수 범위의 소리에서 강력한 음파를 가지고 있습니다.

아주 많은 비가 내리는 소리 폭우나, 우르릉 쾅쾅 천둥 소리, 거세게 몰아치는 큰 파도처럼 같은 자연에서 들을 수 있는 소리지만 깊고, 강한 진동이 있는 소리들과 비슷한 주파수를 포함합니다.

잠들기 전 갈색 소음을 듣는것은 심신의 안정감을 주고, 깊을 숙면에 도움을 줄 수 있으며 나아가 스트레스까지 해소될 수 있습니다.

 

 

 

핑크 노이즈

 

핑크 노이즈란?

핑크 노이즈는 다른 색상의 노이즈보다 더 부드럽고 심신을 더욱 진정시키기 때문에 수면에 가장 좋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이는 백색소음이 브라운 노이즈 안에 부드럽게 섞여있는 소음이라고 생각하면 쉽습니다. 백색보다 낮은 음정을 가지고 있어서 우리의 마음을 더 편안하게 해 줍니다. 또한 자연의 소리에서 영감을 받아 만들어진 소음이라 주파수에서 봤을 때 매우 균형 잡힌 음량을 가지고 있답니다. 이 균형 잡힌 노이즈는 사람들의 심신을 진정이 되는 효과를 나타내기도 합니다.

간단히 말해서 핑크 노이즈는 자연의 소리를 모방한 것이고, 다양한 주파수에서 소리의 크기가 균형 있게 분포되어 귀에 들리기 때문에 편안한 느낌을 가지게 해 줍니다. 이러한 영향은 스트레스 해소, 숙면 뿐만 아니라 집중력을 향상하는 데에도 도움을 주게 됩니다.

핑크 노이즈는 시냇물 소리, 지붕 위에 떨어지는 가벼운 빗소리, 나뭇잎 사이를 스치며 내는 바람소리와 해변에서 치는 잔잔한 파도소리처럼 평화로운 자연의 소리들을 디지털로 재현한 것 이에 해당됩니다.

60세 이상의 성인 노인들을 대상으로 2017년 노스웨스턴 대학교 의과대학의 한 연구진에서 핑크노이즈에 관하여 실험을 진행한적이 있습니다. 두 그룹으로 나누어  A그룹은 밤마다 물 흐르는 소리(핑크노이즈)를 자연스럽게 들을 수 있도록 하여 B군과 대조를 하는 실험이었습니다. 이 참가자들은 매일 아침 기억력 테스트를 하였으며 이 결과는 매우 놀라웠는데요. 핑크 노이즈에 노출된  A그룹이 B그룹에 비해 약 3배 더 높은 기억을 유지하고 있다고 나타났기 때문입니다.

또한, 다른 소규모의 연구에 따르면 핑크 노이즈를 지속적으로 노출시켰을 때 우리가 잠을 자는 동안 복잡한 뇌파를 상당히 감소시켜주고 수면 중에 깨어 있는 시간을 줄여 줌으로써 우리가 깊은 수면 시간을 늘리게 도와주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발견하였습니다.

 

 

 

마무리하며

핑크 노이즈가 사람들의 기억 손실을 미리 예방하거나 늦추게 하는데 도움을 준다는연구 결과는 과거에도 긍정적이었으며  지금 이 순간에도 여러 연구를 통하여 입증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쉽게 잠들지 못하는 사람들의 수면의 질을 높일 수 있다는 사실 또한 매우 흥미롭습니다.

하지만 어떤 종류의 소리를 선택하느냐는 결국 개인적인 취향에 달려 있습니다. 백색, 녹색, 갈색 소음들을 각각 시도해보고 어떤 것이 가장 자신에게 맞는지 확인할 필요는 분명 있습니다. 하지만 지금까지의 연구 결과를 고려하면 그중에서도 핑크 노이즈부터 시작해 보는 것이 가장 현명할 것이라 생각이 듭니다.

댓글